You are here

정치적 의사 결정의 위기,김동연 경제위기 아닌 정치적 의사결정의 위기.

“정치적 의사 결정의 위기”에 대해 알아볼게요!!!!

“자유한국당 입당하면 제2의 김병준”…김동연 정치적 의사결정의 위기 발언 미묘한 파장, 글로벌이코노믹

  1. [글로벌이코노믹 온기동 기자] 김동연 부총리 ‘정치적 의사결정의 위기’란 무슨 의미를 담고 있을까.
  2. 김 부총리는 이날 국회에 출석 “한국경제가 지금 위기라는데 동의 하지 않는다.
  3. 김 경제부총리가 ‘정치적 의사 결정의 위기’를 언급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출처: 글로벌이코노믹: http://www.g-enews.com/ko-kr/news/article/news_all/2018110907064198984e4869c120_1/article.html




“정치적 결정의 위기” 김동연 발언 논란에 靑, 조기교체로 선회, 서울신문

  1. 예산 정국서 경제사령탑 인사 왜[서울신문]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정치적 의사결정 위기’ 발언을 놓고 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물론 장외에서도 여야가 이틀째 공방을 벌였다.
  2.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불편한 심기 靑… “해석 여지 준 건 잘못”김 부총리는 이날 예결위에서 “언론에서 ‘정치적 의사결정 위기’(발언)에 대해 보도가 있었는데 굉장히 의견을 달리한다”며 일부 언론 및 야권의 해석을 적극 반박했다.김 부총리가 전날 국회에서 “경제가 위기라는 말에는 동의하지 않지만 경제에 관한 정치적 의사결정의 위기인지도 모르겠다”고 말하자 갈등 관계를 빚어 온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등 청와대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 데 따른 것이다.김 부총리는 “어떻게 그렇게 해석해서 쓸 수 있는가 생각할 정도로 보고 싶은 부분만 보는 기사”라고 지적했다.
  3. 청와대는 내년도 예산안 처리가 시급한 만큼 김 부총리 교체를 예산안 처리 이후로 미루려고 했지만 발언 논란으로 이른 교체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청와대 관계자는 “김 부총리의 정치권 진출설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안다”면서도 “경제정책 의사 결정 책임자는 본인일 텐데 진의가 무엇이든 ‘해석’의 여지를 준 것은 적절치 못했다”고 말했다.권성동 한국당 의원이 예결위에서 “오늘이 국회에서 마지막으로 발언하는 날 아닌가”라고 묻자 김 부총리는 “인사에 대해선 이야기할 수 없다”며 “금년도 예산 마무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국민연금안 유출’ 복지부 직원 전화 압수한편 청와대가 국민연금 운영계획안 초안의 내용이 유출된 것과 관련해 보건복지부 관계자의 휴대전화를 압수했다는 사실이 질의 과정에서 드러났다.

출처: 서울신문: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81&aid=0002955193




“경제 아닌 정치가 위기” 쓴소리…조기 교체 불렀다, SBS

  1. 조기 교체의 배경에는 투톱 간 갈등설뿐 아니라 최근 김동연 부총리의 작심·강성 발언도 한몫했다는 분석입니다.이한석 기자가 보도합니다.<기자>그제(7일) 국회예산결산특위 답변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위기에 처한 것은 경제가 아닌 정치적 의사결정이라고 답했습니다.[김동연/경제부총리 : 위기의식 갖고 책임 있는 결단 내려야 할 때입니다.
  2. 경제가 지금 위기라는 말에는 저는 동의하지 않지만 어떻게 보면 경제에 관한 정치적 의사결정의 위기인지도 모르겠습니다.]현 정권을 겨냥한 작심 비판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습니다.논란이 커지자 김 부총리는 경제만큼은 여야 협치를 해달라며 정치권 전체를 향해 한 말이라고 해명했습니다.[김동연/경제부총리 : 좀 외람된 말씀이지만 정치권에서 해야 될 일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3. 그런 것들에 대해서…]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질문이 이어졌지만 명확히 답하지 않았습니다.[김동연/경제부총리 : (대통령과 장하성 실장 겨냥했다는 해석이 그래도 계속 나오는데 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아까, 답 드린 그대로입니다.]결국 정치적 여운을 남기는 김 부총리의 잇따른 발언과 사그라들지 않는 경제 투톱의 불협화음 논란이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재촉했다는 분석입니다.국회 예산 심사가 진행되는 부담을 안고서라도 후임자 발표를 서둘러 경제정책의 혼선을 막는 게 더 시급하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입니다. 이한석 기자(lucaside@sbs.co.kr)▶[SBS D포럼] ‘새로운 상식 – 개인이 바꾸는 세상’​▶[우리 아이 유치원은 괜찮을까] ② 중부·영남·호남·전국 종합▶[끝까지 판다] 삼성 대규모 차명 부동산의 실체※ ⓒ SBS & SBS Digital News Lab.

출처: SBS: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55&aid=0000687881




김동연 “경제위기 아닌 정치적 의사결정의 위기”, 조선일보

  1. 민주당 관계자는 “김 부총리가 경제가 아닌 정치를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했다.청와대는 김 부총리에 이어 장하성 실장도 교체할 것으로 알려졌다.
  2. 김 수석이 담당했던 탈원전과 부동산 정책을 최근 윤종원 경제수석에게 이관한 것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김수현 정책실장’을 염두에 두고 업무 조정을 한 것은 아니다”라며 “정책실장 인사는 경제부총리와의 팀워크 등 여러 요소가 고려되고 있다”고 말했다.
  3. 여권 관계자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경제부총리로 지명되면 진보적 성향의 경제학자를 정책실장에 발탁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청와대는 최근 두 정책 총괄 책임을 윤종원 경제수석에게 이관키로 했다.이번 경제부총리 교체는 상황에 따라 소폭 개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출처: 조선일보: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23&aid=0003408715

‘정치적 의사 결정의 위기’ 김 부총리 발언의 진의는?, 한국일보

  1. 정치권 협치 강조한 것 해명 불구 “발언 해석 분분할지 모를 사람 아냐, 차기 행보 시작” 평가도야 “위기 근원 청와대” 여 “야당이 갈등 조장” 정치권은 제멋대로 해석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2. 오대근 기자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정치적 의사 결정의 위기’라고 한 말의 진의를 놓고 해석이 분분하다.
  3. 김 부총리는 ‘우리 경제가 위기가 아니냐’는 이장우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제가 지금 위기라는 말에는 동의하지 않지만 어떻게 보면 정치적 의사 결정의 위기인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출처: 한국일보: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469&aid=0000340485

>글 저작권과 뉴스 요약 관련 확인하기

출처 5개 신문사
서울신문 SBS 조선일보 한국일보 글로벌이코노믹

자료 출처:

http://m.news.naver.com/

답글 남기기

Top